공동체 주택, 공동체 정원

      section
      perspective 01
      perspective 02
      perspective 04
      perspective 03
      plan 1f
      plan 2f
      plan 3f
      plan 4f
      plan 5f
Thumb       section
Thumb       perspective 01
Thumb       perspective 02
Thumb       perspective 04
Thumb       perspective 03
Thumb       plan 1f
Thumb       plan 2f
Thumb       plan 3f
Thumb       plan 4f
Thumb       plan 5f
오래된 땅, 새로운 집(공동체를 위한 도심형 소규모 주거계획 워크샵

주최 : 서울시 주택정책국 주택정책과
주관 : 새동네

전시기간 : 2015.10.01 - 2015.10.14
전시장소 : 서울시청 1층 로비


공동체 정원으로써의 공동체 주택 by OBBA

과거 서울은 산과 녹지로 둘러싸인 모습이었지만, 급격한 도시화를 겪으며 도심지의 밀도는 점차 증가하며 녹지공간은 사라지고 우리의 주거 환경은 인접 건물만 바라보는 형상으로 변해가고 있다. 갑갑한 실내를 벗어나 정원에서 차 한잔 할 수 있는 여유는 단독주택의 전유물이 되어가고, 답답한 공동주택에 사는 사람들에게 자연에 대한 갈망은 언제나 현재 진행형이다.

한국의 인구 중 1/5 이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고, 그들 중 약 80%가 공동주택에 살고 있다고 한다. 다세대, 다가구, 아파트 등의 기존의 공동주택들은 도시건축논리에서 출발하기 보다는 물량 중심의 주택공급차원에서 이루어 졌기 때문에, 주거환경, 지역공동체, 지역경관 등 인간중심의 도시건축에 대한 고려는 도외시 되어 온 것이 현실이다.

본 프로젝트는 위의 두 가지 고민을 바탕으로 이를 어떻게 혼합된 해결책으로 제시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주택의 본질적 가치를 재정립하고,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사는 공동주거 생활을 통해 기존의 혈연가족과는 다른 형태의 공동체가 형성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늠해 봄으로써, 변해가는 도시의 모습 속에서, 우리의 주거 환경이 어떻게 변화해 나가야 하는지 새로운 유형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사이트는 양천구 신월동의 일반주거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측에는 3 층 연립주택과 남측과 서측에는 2 층 다세대 주택이, 그리고 동측에는 6 미터 도로와 그 건너에는 어린이 공원이 위치하고 있다. 반경 500 미터 이내에 4 개의 초등학교와 1 개의 중학교가 있어서, 그 지리적 특성상 신혼부부 혹은 어린 자녀를 둔 가족이 거주하기에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

건물은 크게 5 개층 규모의 다세대주택으로 계획하였다. 지상 1 층은 건물의 입주자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도 열려 있는 공간으로 영화를 함께 볼 수도 있고, 다양한 문화활동 및 나눔장터 등이 이루어 질 수 있는 다목적 공유공간을 마련하였다. 도로와 주차장 쪽을 향한 벽면을 사선으로 처리하여 세대 진입을 위한 개방감을 확보해 주었고, 개방가능한 창호를 계획하고 주차장 바닥을 잔디블럭으로 계획하여, 입주자들이 주차장을 주로 이용하지 않는 낮 시간 때에는 다목적 공간이 주차장과 함께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외부계단을 통해 올라가면 2 층과 3 층에는 각각 85㎡ 규모의 2 세대를 계획하였으며, 4 층에 위치한 공동의 정원에서 세대로 진입할 수 있는 40㎡ 규모의 복층형 2 세대를 각각 계획하여 주었다.

정북일조사선에 의해 매스가 절삭될 수 밖에 없는 부분에 공동의 정원을 마련하여 입주민들이 함께 농작물 재배하고 텃밭을 가꾸며 협동 작업을 통한 공동체 활성화를 꾀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를 통해 도시미관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흐름은 건물의 동측에 위치한 어린이 공원까지 확장되어 이 지역의 공동체 정원으로써, 함께 소규모 농작물을 재배하고 화단을 가꾸며, 이로써 도심내의 부족한 녹지공간의 확충과 공동체주택 거주자들의 녹지공간을 향한 갈망을 해소해주고, 어린이들에게는 자연학습의
기회가, 나아가 지역사회 주민들에게는 만남의 장소로서, 배움터로서 함께 일하며 이웃간의 정담을 나누고 도시의 삭막함을 스스로 바꾸어 나갈 수 있기를 꾀하였다.

각 세대에 접근하는 방법은 매쉬철망과 담쟁이로 둘러싸인 외부계단으로 계획하여, 일조사선에 의해 형태의 절삭에서도 최대한의 전용공간을 확보해주도록 하였고, 건물에서 각 세대로 진입하기까지의 전이공간에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이전까지는 그 누구의 공간도 아닌 곳에서 너와 나와 우리의 공간으로 인식 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PROJECT : 공동체 주택, 공동체 정원
DESIGN PERIOD : 2015.07 - 2015.08

TYPE : Architecture - Residential
LOCATION : Yangcheon-gu, Seoul, South Korea
SITE AREA : 165.20㎡
SITE COVERAGE AREA : 98.90㎡
BUILDING-TO-LAND RATIO : 59.87% (Max. 60%)
TOTAL FLOOR AREA : 323.76㎡
FLOOR AREA RATIO : 178.86% (Max. 200%)
BUILDING SCOPE : 5F
STRUCTURE : RC
FINISH : Corrugated steel sheet, Stucoflex, Wire mesh

ARCHITECTS : OBBA (Sojung Lee & Sangjoon Kwak)
DESIGN TEAM : Hyeeun Kim, Jaeho Kim
MODEL MAKING : Hyeeun Kim, Wonjeong Kim, Yuseom Ahn
Ajax loader
end of list
Top